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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포

“GTX-D 서울 직결 노선돼야” 여론 폭발

수도권 광역급행철도 ‘GTX-D’노선이 경기도 원안대로 김포 한강~인천 검단~부천~ 서울 남부~하남으로 직결돼야 한다는 여론이 폭발하고 있다. 정하영 김포시장은 20일 김주영.박상혁 국회의원과 함께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건의서를 전달하면서 “광역급행 철도의 서울 직결만이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난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”이라고 원안통과를 강력 요청했다. 이들은 “신도시 주민들 대부분이 서울로 출퇴근하는 상황에서 김포~부천 구간만 건설된다면 주민들이 돌고돌아 환승해야 하기때문에 계속 고통속에서 살라는 것 밖에는 안된다”고 지적했다. 이 지사는 “강력한 의지로 원안을 지켜야 한다. 잘 검토해서 최선을 다하겠다” 고 말했다.

 

김포시의회(의장 신명순)도 이날 회의를 열고 ‘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’을 채택했다. 이런 움직임은 공청회를 앞두고 원안이 변경되거나 김포~부천 구간만 건설된다는 등의 전망이 제기되면서 터져나오고 있는 것이다.

 

시의회는 결의문에서 “정부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(GTX-D) 노선과 김포한강선(서 울지하철5호선 김포 연장),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‧고양 연장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라”고 요구했다. 시의회는 “2019년 9월 개통한 양촌역과 김포공항을 잇는 김포 골드라인은 출퇴근 한두 시간 혼잡률이 무려 285%에 달해 지옥철이라는 불명예 속에 시민들의 불편은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”이라고 지적했다.

 

올림픽대로와 연결된 서울진입을 위한 유일한 도로망인 김포 한강로는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 정체가 극 에 달해 더 이상 교통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으며, 올림픽대로와 남부순환로에 의존하는 현재의 도로상황은 극심한 포화상태로 더 이상의 확장도 불가능한 실정이다. 시의회는 이날 채택된 결의문을 국토교통부,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, 국회, 경기도, 경기도의회에 송부할 예정이다.

 

지역 여론은 광역도로의 확장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광역철도망 구축만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서부권 광역급행철도(GTX-D) 신설과 김포한강선(서울지하철5호선) 연장,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·고양 연장이 제4차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. 

 

2기 신도시로 건설된 김포시는 그 동안 많은 차별을 인내해 왔다. 인구 50만을 앞두고 유입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, 수도권의 신도시  중유일하게 서부권 광역급행철도(GTX-D)가 없을 뿐만 아니라 서울과 인천을 연결하는 기본적인 광역교통대책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.

 

 

[ 한강조은뉴스 배명희 기자 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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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명희 기자

한강아라신문방송과 한강조은뉴스 운영자입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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